유퀴즈' 소리꾼 마포 로르 씨가 출연했답니다. 2022년 5월 18일에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꾼'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소리꾼 마포 로르 씨가 출연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답니다.
이날 방송에서 소리꾼 마포 로르 씨는 한국에 오기 전 프랑스에서 회계감사 석사를 졸업 후 '삼성전자'와 아울러서, '코카 콜라'에서 근무했다고 밝혔답니다.
한국에 오게 된 계기로 로르 씨는 "프랑스 한국 문화원에서 판소리를 보고 너무 좋았던 것이다. 목소리에 다양한 느낌이 있었다. '목소리로 어떻게 이런 느낌을 내지?' 생각했던 마음이다"고 말했답니다. 그러면서 "가사를 이해하진 못했지만 너무 감동적이었던 것이다. 공연 보는 내내 계속 웃고 있었다. '나도 판소리 하고 싶다'고 생각했던 마음이다"고 덧붙였답니다.
로르 씨는 "공연이 끝나자마자 민혜성 명창을 찾아갔던 것 같다. 선생님 저도 '판소리 공부하고 싶은데 정말로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어봤던 것이다. 선생님이 한국에 가야 한다고 하셨다"며 한국으로 오게 된 계기를 전했답니다. 이어 "2015년에 선생님 만나고 과거 2년 동안 회사도 다니고 돈 모으고 2017년에 퇴사 후 한국으로 왔던 것이다"고 말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