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보도에 따르면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1을 통해 데뷔한 프로젝트 그룹 아이오아이(I.O.I) 데뷔조 멤버 조작 의혹이 제기됐답니다.
당시에 ‘프로듀스’ 시리즈 조작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던, 안준영 PD에 대한 불기소이유소에 따르면 ‘프로듀스 101’ 시즌1 제작진은 최종회 생방송에서 시청자들에 의한 사전 온라인투표·문자투표 결과와 다르게 득표수를 조작했답니다.
검찰은 불기소이유서에서 “안 PD는 정말로 시즌1 마지막 생방송 당시 중계차에서 촬영분을 편집하며 방송 송출 업무를 보고 있었다. 그리고 투표 결과 집계 업무를 담당하지 않아 집계 결과를 조작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던 것이다”고 설명했답니다. 안 PD는 “당시 프로그램을 총괄하던 한동철 전 CJ ENM PD와 아울러서, 박모 작가도 투표결과 집계 업무는 본인들이 했다고 했던 것이다”라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이에 따라서 검찰은 아이오아이 최종 데뷔조 11위에 속하던 A 연습생과 데뷔권 밖 B 연습생의 순위가 바뀌었다고 판단했답니다. 지금까지 해당 멤버들에 대해 밝혀진 바는 없답니다.
아이오아이는 지난 2016년 경에 방송된 ‘프로듀스 101’ 시즌1을 통해 탄생했답니다. 당시 활동했던 멤버는 전소미, 김세정과 아울러서, 최유정, 김청하, 김소혜, 주결경, 정채연, 김도연, 강미나, 임나영, 유연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