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1

부산 재송동 신재 어린이집 모영광 실종아동 성불사 본문

카테고리 없음

부산 재송동 신재 어린이집 모영광 실종아동 성불사

vcntr77 2022. 7. 17. 00:59

SBS시사프로그램인 그것이알고싶다 1315회 악몽이 된 소풍 - 모영광 군 실종 미스터리 편이 16일 방영됐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지난 2003년 10월 10일 경에 발생한 모영광 군 실종사건을 다시 들여다보고, 2022년 지금의 최첨단 과학기술로 재탄생한 단서들을 통해 모영광 군을 다시 찾아본답니다. 과연 성인이 되었을 모영광 군은 가족에게 돌아올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따뜻한 가을 햇살이 쏟아지던 2003년 10월 10일에, 엄마인 박혜숙 씨에겐 느닷없는 비극이 찾아왔습니다.

생각만 해도 정말로 마음이 저려오는 그날의 사건은 두 살배기 아들 영광이의 실종이랍니다. 어린이집에 등원한 지 5일째 되던 그날, 영광이는 부산의 한 사찰로 소풍을 갔습니다. 12명의 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 그리고 3명의 선생님도 함께한 소풍이었답니다. 점심을 먹을 때까지도 아이들과 함께 있었다는 영광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그날 오후, 말 그대로 감쪽같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악몽이 되어버린 소풍날에, 영광이에겐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지 궁금하답니다. 무려 19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엄마 혜숙 씨는 아직 영광이를 찾고 있습니다.


수많은 인파가 오가는 놀이공원이나 시장도 아니고, 길을 잃을 만한 도심 한복판도 아닌, 정말로 밀실 구조 같은 산속의 사찰에서 발생한 실종사건이었습니다. 어떻게 26개월 된 아이가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고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는 것일지 궁금하답니다. 실종 신고 이후 경찰은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펼쳤습니다. 사찰 내부 및 주변은 물론 사찰이 위치한 산 전체를 군부대까지 출동해 수색했습니다.

아이가 사찰 주변의 산속으로 무심코 들어갔다가 길을 잃었을 가능성이 제일 높아 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수일간 이어진 수색작업에도 불구하고 영광이의 모습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정말로, 사찰로 통하는 등산로 주변에는 철조망도 설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아이가 길을 일탈해 무작정 깊은 산속으로 들어갔을 가능성은 낮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영광이는 사람들이 오가는 산길을 따라 마을로 내려갔던 것일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사찰에서 마을로 이어지는 등산로에서 아이를 봤다는 목격자는 없었습니다. 사찰을 우연히 벗어나 어딘가로 이동하다 길을 잃은 단순 미아 사건이 아니라면, 영광이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진 것일지 의문입니다. 제작진은 전문가들과 함께 지리적, 심리적 요인을 고려해 어린아이의 입장에서 어떤 상황이 가능했을지 여러 가설들을 분석해봤습니다.

진짜로, 사찰을 벗어나 길을 잃은 단순 미아 사건이 아니었다면, 남아있는 가능성은 무엇일까요?? 가족들은 누군가에 의한 납치를 의심했습니다. 가족들이 이런 의심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소풍을 갔던 그 절이 아이를 낳고 싶은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유명했던 사찰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정성들여 기도를 하면 아이를 못 갖던 사람들도 아이가 생기게 해주는 불상과 스님의 신력이 있다고 소문났던 절이었습니다. 마침, 영광이가 소풍을 갔던 날에도 신자들이 모여 불공을 올리는 행사가 있었다고 하는데, 정말로 과연, 아이를 원하던 그 누군가가 26개월 영광이를 납치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일지 궁금하답니다.

만일 정말 유아 납치를 한 것이라면 계획적이었던 것일까요?, 우발적이었던 걸까요??? 도대체 누가, 왜 영광이를 납치한 것일지 궁금하답니다. 당시, 소풍을 함께 갔던 어린이집 아이들, 선생님들은 납치의 가능성을 어떻게 생각할지 해보았습니다. 실종 당일, 사건 현장에 있었던 이들의 기억을 통해 모영광 군 실종의 단서를 추적해본답니다.

한편, 엄마 혜숙 씨는 성인인 된 아들 영광이가 스스로를 찾아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족에 대한 기억도, 본인의 진짜 이름도 잊어버렸을 가능성이 높은 영광이랍니다. 과연, 21살의 청년 중 누군가가 자신이 ‘모영광’이었음을 알아차릴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제작진은 KIST 김익재 소장의 도움을 받아, 모영광 군의 현재 모습을 재현해냈습니다. 영광이의 어릴적 사진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나이 변환 기술’을 적용해 21살의 영광이를 구현한 것이랍니다.

Comments